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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노하우 (SNS, 검색포털의 이해) 본문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 검색 포털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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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 티스토리를 선택하셨나요?
혹시 티스토리의 주요 타겟층을 알고 선택하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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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꾸준한 블로그 운영 노력에도 조회수가 낮다면,
만약 내 블로그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는 이 글 통해 디지털 마케팅 통계 관점에서 각 소셜미디어와 검색포털을 분석한 오픈서베이 통계자료 보면서
많은 노출과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게 좋을 지 정리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정보 검색 이용 사이트 이용률 분석
위 통계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국민이 주로 정보탐색하는 사이트는 네이버 > 다음 > 구글 > 유튜브 순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1020의 자료를 보면, 다음을 제외한 네이버 > 구글 > 유튜브 >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탐색을 합니다.
"
이 통계자료를 통해서 내 티스토리가 어떤 포털을 통해 유입되냐에 따라
맞춤 타겟과 주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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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포털별 이용자 분석 자료
검색 포털사이트 비교자료를 통해서도 '다음'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주 이용률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포털사이트는 네이버와 구글을 이용하는 유저가 많다는 자료입니다.
각 검색 포털 이용자들의 선호 카테고리 분석
위 자료를 통해 각 검색포털 마다 사용하는 사람들의 카테고리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검색 포털마다 선호하는 연령대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위 자료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결과값을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타 검색포털 대비 여성이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아 음식/요리/맛집 카테고리
'구글'은 타 검색포털 대비 젊은이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아 문화/미디어 카테고리
'다음'은 타 검색포털 대비 고연령이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아 뉴스/시사 카테고리
구글 애널리틱스 (GA)를 통한 사용자 관심도 카테고리 통계자료 분석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용자 카테고리 사례를 보더라도 위와 동일 결과를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로 '다음'에서 검색유입된 이용자가 많았는데,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주로 고연령의 뉴스/시사에 관심이 많다는 결과값을 얻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가장 선호되고 있는 소셜미디어(SNS) 콘텐츠는 어떤 방식일까요?
우리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더 많은 유입을 시킬 수 있을까요?
저는 이 통계자료를 통해 두가지를 생각 할 수 있었습니다.
- 상대적으로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콘텐츠는 선호도가 떨어진다.
- 짧은 영상(유튜브 등)을 제외한다면 이미지 형식의 콘텐츠를 선호한다.
저는 이 글을 통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었습니다.
- 각 소셜미디어 & 검색 포털마다의 성격은 다르며, 그에 맞는 블로그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 블로의 활성화를 원한다면, 맞춤 타겟 이용자의 선호 카테고리와 콘텐츠 형태를 잘 매칭 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사람마다 각기 다른 블로그 운영하는 이유가 다를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를 선택 할 당시 여러 매체를 비교 분석하고 나서,티스토리 운영을 시작하기로 마음 먹고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글이 반응이 좋다면제가 왜 여러 매체를 분석하고 티스토리를 선택하여 운영하게 됐는 지, 어떻게하면 빠르고 손쉽게 최신 트렌드를 찾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지 글을 쓰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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