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마이리얼트립, 하나투어의 몰락과 여행업계의 미래 본문

이슈

마이리얼트립, 하나투어의 몰락과 여행업계의 미래

The Think 2020. 11. 10. 13:03
728x90
반응형

"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업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위기 속 기존 여행업계 이렇게 사라져버리는 건 아닐까요?
코로나의 이후 미래 여행업계의 향보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

  여행업계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끝없는 수렁에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업계 1, 2위인 하나투어·모두투어를 비롯한 여행업계는 코로나 사태가 본격화된 올해 초부터 이용객과 매출액이 사실상 전무합니다. 올해 4분기와 내년 상반기 또한 암울한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지난달 20일 경 여행업계에서도 메이저급 회사였던 'NHN 여행박사'가 대부분 직원을 정리해고 하면서 사실상 회사 정리하는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하나 · 모두와 함께 '빅3'로 여겨진 노랑풍선 마저 이달 부산 지사를 폐쇄했고, 해외 업무 담당 임직원과 올해 입사한 신입 사원들도 대기발령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출처] 다음 검색

  20일 경 여행업계에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여행업계에서도 자회사의 지원을 받아 메이저급 회사였던 'NHN 여행박사'가 대부분 직원을 정리해고 하면서 사실상 회사 정리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하나 · 모두와 함께 '빅3'로 여겨진 노랑풍선 마저 이달 부산 지사를 폐쇄했고, 해외 업무 담당 임직원과 올해 입사한 신입 사원들도 대기발령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출처] 코로나 사태의 어려움인 하나투어 메인페이지

  빅2 업체 또한 '비상경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코로나 팬데믹이 본격화한 지난 4월 이후 전 직원 대상 유급휴가에 이어 3개월 안팎 무급휴가에 들어갔습니다.

  모두투어는 현재 월·수·금 3일만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 또한 오전 10시로 오후 2시30분까지로 '초 단축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만이 국내 여행을 중심으로 다양한 패키지와 프로모션을 마련하며 버티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작년 매출실적을 비교해봤을 때 간신히 버티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처참한 수준입니다.


앞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여행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언제쯤 마음 편히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요?

최근 어려운 여행업계 상황에서도 유연한 상황대처로 승승장구 하고 있는 여행회사가 있습니다.


WHO?

.
.
.

혹시 ' 마이리얼트립 '을 들어보셨나요?

[출처] 마이리얼트립 432억원 '깜짝' 투자 유치 - 한국경제

  코로나 사태로 누구나 여행업계가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중에 마이리얼트립은 유연한 상황 대처로 인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여행회사로써 코로나가 끝나면 더 큰 성장이 기대가 되는 회사입니다.


WHY?

1. 기존 여행 수배업의 복잡한 유통 구조를 단순화

  중간 랜드사의 개입을 없애고 가이드↔ 여행객을 직접 연결하여 타사 서비스 대비 여행객들에게 여행준비단계의 비용과 피로도를 줄여주고, 여행지에서의 즐거움을 더해주었습니다.

[출처] 여행 수배업의 제도권 편입에 대한 타당성 검토, 한국관광연구원

  기존 복잡한 여행 수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여행 관광 산업의 다양한 여행 제공자가 자신의 상품을 바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고객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2. 빅데이터 기반 수집된 고객 정보를 통한 여행 상품 맞춤 제시

  보통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항공권의 경우 판매 마진이 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권까지 판매하는 이유 중 하나가 고객의 데이터를 얻기 때문입니다. 항공권을 구매함으로써 여행하는 국가, 여행기간, 여행인원 등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됩니다. 보통 여행사들은 위 정보를 바탕으로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고객에게 여행지에서의 상품구매를 유도하여 수익창출을 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마이리얼트립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필요한 맞춤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그리고 유입된 고객의 행동 패턴 데이터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3. ONE-STOP 서비스 운영


원스톱 서비스’란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One Stop Service(OSS)’란

여러 과정에 걸쳐 처리해야 할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출처] 마이리얼트립 메인 페이지

  마이리얼트립의 운영 목표는 메인 페이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행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 곳에 해결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플랫폼 이라고 생각합니다. 항공권 예약부터 시작하여 숙소, 교통, 관광지 예약 등 번거로운 여행준비과정에서 필요한 니즈를 자사앱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겁니다.

4. 코로나 사태 이후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 수정 (랜선투어, 가이드라이브)

  코로나 사태로 다소 규모를 축소하는 등 위축된 여행업계와 다르게 마이리얼트립은 랜선투어와 국내여행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마이리얼트립 앱 서비스 화면

가이드라이브는 박물관 도슨트 투어, 서울 청계천 여행 등 다양하고 참신한 국내 여행 상품을 연달아 출시하여 최근 매달 전월 대비 100%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은 가이드라이브에 초기 투자를 진행하여 패키지 여행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지난 6월 공동 기획 하여 선보인 온라인 생중계 랜선투어는 출시 5개월 만에 이용자 수 6천명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해외 여행을 갈 수 없는 점을 빠르게 반영하여, 해외 현지 가이드의 랜선 투어, 국내 여행지의 가이드라이브를 통한 비니지스 노선 변경한 점이 돋보였습니다.


HOW?

1. 빅데이터 / 머신러닝 알고리즘

  마이리얼트립은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한 값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https://medium.com/myrealtrip-product/마이리얼트립-여행-후기-데이터-분석-be3f6c557ca2

 

마이리얼트립 여행 후기 데이터 분석

R을 이용한 텍스트 데이터 분석

medium.com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여 계속 개발해 나가는 과정은 단순해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시장의 변화에도 잘 되고 있던 사업모델을 포기하지 못해 시대의 흐름에 뒤쳐져 사라지는 기업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수도 없이 많기 때문입니다.

2. 양질의 현지 가이드 풀

  마이리얼트립은 현지의 믿을만한 가이드를 선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이리얼트립은 온라인을 통해 총 4단계의 꼼꼼한 가이드 선발을 거칩니다. 이런 전문화된 가이드들을 선발하는 노하우와 갖추어진 가이드 풀은 마이리얼트립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이리얼트립 가이드들은 타사대비 쇼핑이나 옵션에 대한 강요가 없는 수익모델 때문에 여행일정과 여행객들에게 집중된 여행가이드를 진행 할 수 있다는 점도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여행회사의 여행 상품 컴플레인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가이드들의 무분별한 쇼핑과 옵션 강요' 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존 여행사 간 여행 상품 가격경쟁이 심화되면서 발생 된 문제입니다.

[출처] 홈쇼핑 여행상품의 '민낯'... 적자 여행 떠안는 현지 협력사 - 뉴데일리 경제

  반면에 마이리얼트립은 여행 상품 유통과정을 단순화 하여 중간 마진 최소화 시켰습니다. 이는 여행상품 이용자에게 합리적인 금액을 지불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가져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아가 현지 가이드들은 무분별한 쇼핑 쇼핑과 옵션 강요를 하기보다 양질의 여행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분명 언젠가 코로나의 시대는 끝날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답답하게 억눌려있던 여행 통해 소비 심리를 해소할 것이라고 수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연 코로나가 끝나고 정상화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존과 같은 방식의 여행업이 성행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는 여행업이 성행하게 될까요?

  저는 이용자에게 보다 합리적이고 나은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소비자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마이리얼트립'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thethink.tistory.com/35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5단계 변경 내용 (단계별 상세 방역조치 첨부)

11.1일부로 중대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7일부터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부화 시켰습니다. 배포한 자료 중 보기 쉽게 정리한 자료를 발췌하여 포스팅 했습니다. 해당 발표자료는 파일 첨부했으니

thethink.tistory.com

 

728x90
반응형
Comments